대부분의 사람들은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원하지만 정작 사람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인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그저 성공하고 싶다고 말을 할 뿐이죠. 오늘은 제대로 된 목표 설정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 번뿐인 우리 인생에 적용하여 꼭 목표 이루시기 바랍니다.
SMART 목표 설정
SMART는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도전적(Attainable), 달성 가능(Realistic), 시간제한(Timeline)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SMART 목표 설정은 목표를 명확하고 간결하며 달성 가능한 방식으로 설정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목표를 전체 목표와 관련되고 완료를 위한 특정 기간이 있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한 단계로 나누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실행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만들고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알기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구체적(Specific) '주 3회 30분 달리기를 한다.' 측정 가능(Measurable) '매주 3회 총 90분 이상 달리는 것으로 측정한다.' 도전적(Attainable) '자신의 판단으로 도전적인 횟수와 시간을 설정한다.' 현실적인(Realistic) '개인의 체력과 시간에 맞춰 현실적으로 설정' 시간제한(Timely) '매주 일정한 시간에 달리기를 시작하고 끝내도록 시간상으로 제한'으로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쉬워집니다. 이 방법을 참고하시면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 봅시다.
OKR 목표 설정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 설정은 목표(Objectives)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과지표(Key Results)를 설정하는 프레임 워크입니다. 이 방법은 비즈니스에서 자주 사용되며 조직의 전반적인 미션 및 가치와 일치하는 목표 설정에 중점을 둡니다. 그럼 OKR 6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비즈니스 규칙 설정' OKR 목표 설정 방법을 구현하기 전에 회사에서 OKR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기본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규칙은 팀과 조직에서 목표가 진행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특히 설정 빈도, 확인 프로세스, 작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2단계 '전사적 목표 함께 작성' 목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능한 한 자주 목표를 반증 가능하고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목표 주기가 끝나면 각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3단계 '전사적 핵심 결과 만들기' 전사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해당 목표 대비 진행 상태를 추적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훌륭한 핵심 결과를 작성하려면 앞서 설명한 SMART 목표 설정 방법을 사용하여 작성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핵심 결과는 충분히 도전적이어야 합니다. 핵심 결과의 70%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그 이상을 달성한다면 계획이 충분히 공격적이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4단계 '팀과 개인의 핵심 결과 설정' 회사의 목표가 조직 전체에 전달되어 소규모 팀과 개인의 업무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기업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분기 또는 해당 연도가 끝날 때까지 목표를 재검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업무가 조직의 목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게 아는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동기 부여가 2배나 더 높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훌륭한 핵심 결과를 설정하려면 일상 업무를 회사 전체 목표와 연결해야 합니다. 경영진이 회사 목표를 설정하고 소규모 팀이 핵심 결과를 설정합니다. 5단계 '진행하면서 목표 추적' 조직의 목표를 일상 업무와 연결합니다. 일상 업무가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게 되면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게 되며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목표설정 플랫폼에 투자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업무가 회사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6단계 '프로세스 개선' 모든 핵심 결과를 달성할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사실 모든 핵심 결과를 달성한 팀은 충분히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70% 달성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 목표를 평가하고 조직 전체에 전반적인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진행되지 못한 점을 파악하고, 잘 진행된 점을 기록합니다. 이렇게 하면 강점은 두배로 늘리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BHAG 목표 설정 법
BHAG는 Big Hairy Audacious Goal의 약자입니다. 이 방법은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큰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세분화하여 계속해서 달성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위대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스스로 밀어붙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음속에 그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10~30년 동안의 대담한 계획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대담하고 매력적인 장기 목표가 혁신과 생산성에서 큰 도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대담하고 실현가능성이 없다면 효과가 없고 포기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걸 보완해 주는 것이 SMART 목표설정 방법일 적용하는 것입니다. 장기 목표로 말이죠. BHAG 목표 설정 방법을 활용한 성공사례로 Ford Mortor Company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전에 재정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020년까지 100억 달러의 이익 창출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목표를 달성하였죠. 종착점이 멀고 불가능해 보였던 것들입니다. 최초의 달 착륙, 인터넷의 발명 등과 같은 것들입니다. 현재는 Google의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Airbnb의 '누구나 어디서든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 SpaceX의 '인류가 지구 외 행성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든다.' 같은 것들입니다.
결론
제대로 된 목표설정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들을 하나하나 학습하여 글을 쓰고 난 후 내가 내린 결론은 SMART 목표 설정 방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서 구성원 역할의 중요성, 일상업무와 목표와의 연결,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설정의 단점을 보완할 때에도 SMART 목표설정 방법이 활용된다는 점입니다. 우리 함께 3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목표 설정하러 떠나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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